이규보의 삶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쳤으며, 삶 속에서 發顯하는 것이 思想이기에 그의 사상은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고려 사회의 混亂만큼 混在된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그 중에서도 政界에 과거를 통해 발을 들여 놓은 유학자지만, 그의 말년의 저작에
1. 무신란
- 유학 사상의 발전적 전개상의 왜곡
- 경명행수의 학풍 차단
2. 유·불 융합, 조화
- 고려 사상계의 새로운 조류
직위에서 해임된 이후에는 시와 술로 스스로 즐기면서 「능엄경(楞嚴經)」을 즐겨 읽고 그 9권을 외웠으며 또한 나라에 큰 문서를 지을 일이 있거나
한국문학작가론』,형설출판사,1977.
고운기, 「일연의 세계인식과 시문학 연구」,연세대교박사학위논문.1994
이는 『삼국유사』에 있어 일연의 ‘작가적 역할’이 두드러져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그와 같은 창의적 작가의 개입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일연은 작가라기보다는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